V2X 기술 소개

자율주행자동차에 다양한 첨단 센서 기능을 장착한다고 하더라도 한계가 존재합니다.
높은 언덕을 넘거나 안개가 짙은 환경에서는 센서와 카메라를 통해 주변 정보 획득에 한계가 있습니다.
즉, 더 나은 자율주행을 위해서는 주변의 정보를 센서와 카메라가 아닌 통신을 통해 환경 정보를 전송받음으로서 돌발상황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그림] 과 같이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ITS)에 대한 연구개발 방향은
차량주행 중 도로-자동차-운전자 및 보행자 간 연결을 통해 차량이 주행하면서 유기적으로 상호 통신하며 교통정보를 교환하거나 공유하는 형태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차량과 차량 사이의 통신은 물론 차량과 사물 간의 통신을 하는 기술을 총칭하여 V2X 라고 합니다.
V2X 통신 기술 이란? 차량이 유·무선망을 통해 다른 차량 및 도로 등 인프라가 구축된 사물과 정보를 교환하는 것
또는 그 기술을 뜻하는 것으로 V2V(Vehicle to Vehicle), V2I(Vehicle to Infrastructure), V2N(Vehicle to Nomadic Device), V2P(Vehicle to Pedestrian) 등을 총칭합니다.
V2X 기술은 유럽, 북미, 일본, 한국 등 텔레매틱스/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기술 개발에 참여하는 주요국에서 오랜 기간 다양한 연구를 통해 기술에 대한 실효성 검증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LTE, WiFi 와 같은 통신 서비스의 확대에 따라 차량과 다양한 스마트기기를 연결하여 차량 안에서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V2N 기술 개발까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WAVE(Wireless Access in Vehiclular Environment) 는 V2X 시스템을 위한 하나의 통신 표준 기술입니다.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방식을 이용하고 있으며, 최대 200 km/h로 이동하는 차량에서 최대 54 Mbps급의 전송속도를 지원합니다.
주요 특징
내용
통신대역폭
5.855 ~ 5.925 GHz
채널 수
7개
채널 대역폭
10 MHz
최대 전송 속도
27 Mbps
전송 범위
최대 1Km
지원 가능한 차량 이동 속도
최대 200Km/h